신용카드 혜택 비교 : 포인트 적립, 마일리지, 캐시백, 할인

신용카드 혜택에 대해 검색하다 보면 “커피전문점 50% 할인” “온라인쇼핑 10% 청구할인” “외식비 2배 적립” 등과 같은 눈에 확 띄는 프로모션 문구가 많이 등장합니다. 신용카드 회사에서는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이와 같은 공격적인 마케팅을 자주 시도하는데, 이런 프로모션 문구를 그대로 믿고 카드를 신청한다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매력적인 미끼 뒤에는 조건이나 최대 한도의 덫이 있기 마련이고 매력적인 문구에 눈이 멀어 더 좋은 혜택을 제공하는 다른 카드를 간과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제안하는 다음의 가이드 라인을 통해 보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캐시백, 마일리지, 포인트 적립의 차이

이 세가지는 신용카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혜택들입니다. 이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얼마나 쉽게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가 입니다. 이들의 적립 형태는 비슷하지만 사용방법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 포인트 : 포인트 적립은 일상에서 사용하는 업종에서 할인이나 쿠폰을 사용하는것과 비슷한 맥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포인트를 사용할 때 특정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거나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는 방법이 카드사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와 현금 전환 비율도 무조건 1:1이 아닐 수 있으며 마일리지로 전환을 원할 때에는 일정 수수료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 마일리지: 항공 마일리지를 차곡차곡 적립하면 보너스 항공권이나 좌석승급, 호텔 서비스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별로 마일리지 적립비율은 천원당 1마일~1.2마일로 상이하며 연회비나 다른 할인 조건 혜택에 따라 적립 수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비싼 장거리 비행에 보너스 마일리지를 사용하는것이 저렴한 단거리 비행에 사용하는것 보다 마일리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캐시백 : 캐시백은 가장 싑고 빠르게 리워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캐시백카드는 사용금액에 따라 정율의 캐시백율을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다음 정산월에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캐시백 또는 마일리지 :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포인트를 적립하던 마일리지를 적립하던지 간에 적립한 리워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일까요? 캐시백 카드의 경우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 금액에 비례하게 캐시백이 들어오기 때문에 포인트 카드나 마일리지 카드에 비해 아주 쉽게 리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카드나 마일리지 카드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내가 과연 적시에 맞게 포인트, 마일리지 전환을 신청할수 있을까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마일리지 카드의 경우 실제로 항공기를 자주 이용하는 분이 아닌 경우에는 그 실효성이 크게 의심되는 카드입니다. 뚜렷한 여행 계획 없이 무작정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받는 것은 어리석은 결정일 수 있습니다. 카드 중 포인트를 마일리지로, 마일리지를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는 카드를 선택하는것도 좋은 팁이라 하겠습니다.

포인트 카드와 마일리지 카드의 적립율 비교 방법

시중에 나와있는 신용카드의 혜택을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해서는 같은 조건에서 얼마만큼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해 보는 것이 필수적인 방법입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적립률이란 한마디로 이 카드의 효율성, 적합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데 나의 사용 금액에 따라 얼마만큼 돌려받을 수 있는 지를 계산해 보는 것입니다.

첫번째로 적립한 마일리지와 포인트의 가치를 계산해 보는 것입니다. 즉 마일리지와 포인트가 얼마만큼의 비율로 현금성 있는 가치로 전환하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인데 각 항공사별 마일리지의 현금가치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적립되는 마일리지 적립율은 카드별 약관에 따라 다르므로 신청 전에 꼼꼼히 따져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두번째로 카드별로 다른 scheme의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카드는 모든 지출에 대해 0.7%의 적립을 제공하는 반면 어떤 카드는 외식, 카페등에서 사용되는 내역에 대해 10%까지 적립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자신의 소비 습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합니다. 한달에 외식을 1~2회 이하로 하는 사람이 외식에 적립이 많이 되는 카드를 사용한다면, 또는 자동차로 출근하는 직장인이 대중교통 비용에 추가 적립이 되는 카드를 사용한다면, 이 모두 자신의 상황에 맞지 않는 카드를 사용하는 예입니다. 자신의 생활 패턴을 고려해서 정말로 나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카드인지를 충분히 고려한 후 신청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