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카드대출(현금서비스, 카드론) 제대로 사용하기

현대인의 일상 생활에 어쩌면 현금보다 신용카드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갑에 현금이 떨어져도 신용카드 한장만 있으면 대중교통으로 어디든 갈 수 있고 거의 모든 상점에서 쇼핑을 즐기고 레스토랑 가고 커피를 마실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지갑에 현금을 채워 넣기 까먹기 일수 입니다. 가벼워진 지갑의 무게는 물론 마일리지, 포인트 적립 등 부가 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현금보다는 신용카드를 더 선호합니다.

하지만 문득 문득 꼭 현금으로 결제 해야 할때, 또는 통장 잔고에 현금이 모자라 급하게 얼마간의 급전이 필요하게 될 때, 까다로운 대출조건이 부담스러울 때 신용카드 현금서비스(장단기 카드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급박한 순간에는 신용카드회사에서 제공하는 현금서비스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ATM기계나 전화, 온라인 신청으로 바로 현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편리성, 신속성에도 불구하고 카드대출 현금서비스는 바람직한 금융 소비 생활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접근이 쉬운 만큼 높은 이자수수료의 기회비용이 커 자칫하다가는 우리의 신용도, 금융 안정성에 위협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대출을 이용하기에 앞서 이것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장단기 카드대출의 장점장단기 카드대출의 단점
  • 신속 : 별도의 승인 기간, 서류 없이 바로 CD/ATM 또는 계좌이체로 바로 가능
  • 조기 상환 가능 : 별도의 페널티, 이자수수료 없이 언제든 가능할 때 조기상환 가능
  • 높은 이자율 : 현금 서비스를 받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이자 수수료가 다른 대출 형식보다 비쌈
  • 소액 대출 : 본인의 신용카드 이용가능한도보다 낮은 수준의 몇백만원 수준의 소액 대출만 가능

단기 카드대출(구, 현금서비스)

단기간, 주로 1개월 단위로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일종의 소액신용대출입니다. 본인의 이용가능한도에 따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통합한도의 10~50%의 범위 내에서 제공됩니다. 카드사별로 별도의 신용 평가 체계에 따라 개인의 신용도별로 한도가 산정됩니다. 보통 다음달 결제일에 상환하는 조건으로 1개월의 단기간에 걸쳐 제공되기 때문에, 다음달 결제일에 전액 상환을 하지 못한다면 높은 이자율의 연체이자가 발생하게 되므로 이에 주의해서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다음달에 상환하지 못한다면 단기카드대출에 대한 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를 받을 수 있으며 이에 앞서 미리 일부결제금액 이월서비스를 신청하고 승인 받아야 합니다. 단기카드대출은 서류제출이나 지점 방문 등의 복잡한 절차 없이 인터넷, 전화, CD/ATM 등에서 24시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보증이나 담보도 필요 없어 아주 쉽게 현금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자율은 12~25% 사이이며 신용등급에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달리 주어지게 됩니다. CD/ATM에서 사용할 때에는 별도 이용수수료가 있으며 보이스 피싱 등을 방지하고 안전한 카드 이용을 위해 1일 최고 200만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이상 이용을 원한다면 인터넷, 전화 등으로 신청 후 결제계좌로 송금받아야 합니다.

해외단기카드대출

본인의 단기카드대출한도만큼 해외에서도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자/마스터/JCB/UPI/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로고 표시가 있는 전 세계 주요 도심 및 은행, 호텔, 공항, 지하철역 등에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또는 현금 인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단기카드대출의 경우 해외 이용 수수료가 별도 부과됩니다 (단, 전 세계 씨티은행 지점 ATM 이용시 해외 이용 수수료 면제)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단기카드대출과 같이 방문·보증·서류 없이  인터넷, 전화, CD/ATM의 방식으로 편리하게 현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단기카드대출이 1개월 이내에 상환을 조건으로 한다면 장기카드대출은대출 상환 조건에 따라 3개월에서 최대 36개월까지 상환 기간을 조절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상황에 따라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만기일시상환의 상환방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상환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여유자금이 있을 때에는 만기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선결제 할 수 있습니다. 장기카드대출이 가능한 대상자는 카드 이용고객 중 신용도와 이용실적에 따라 카드사에서 별도 선정하며 대출한도도 개인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제공됩니다. 매달 자격조건을 재선정하기 때문에 연체, 신용등급 하락이 있을 경우 대출이 불가능하게 될 수 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금서비스의 기회비용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현금서비스는 그 신속함과 편리함에 있어 고객들을 유혹하지만 이에 못지 않은 이자수수료라는 기회비용을 함께 요구합니다. 일반적으로 단기카드대출 이자율이 장기카드대출보다 약 5%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론

장단기 카드대출은 다른 신용대출과 마찬가지로 높은 이자율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현금이 필요할 때에는 다른 옵션을 충분히 고려한 뒤에 최후의 수단으로 신중히 판단해야 향후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몇십만원을 서비스 받고 바로 상환할 수 있다면 큰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겠지만, 단위가 커지고 상환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매일매일 불어나는 이자비용을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카드대출을 받았다면 그만큼 나의 신용한도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에도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